스킵네비게이션

  • 부산일ㆍ생활균형센터

여성 근로자 고충상담 지원연계

근로자지원프로그램(EAP, Employee Assistance Program)

미국 등 선진국에서 보편화된 제도로써 기업이 소속 근로자의 직무 만족이나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치는 다양한 문제들을 근로자가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자체적으로 도입하는 복지제도입니다.

EAP 효과

  • 근로자
    ■ 직무스트레스 감소 ■ 업무 만족도 향상 ■ 가족 스트레스 감소 ■ 일·가정양립 지원 ■ 삶의 만족 향상
  • 관리자
    ■ 관리부담 감소 ■ 인적 관리 향상 ■ 작업환경 개선 ■ 조직 의사소통 향상 ■ 조직 몰입도 향상 ■ 관리자 스트레스 감소
  • 조직
    ■ 애사심 증가 ■ 이직률 감소 ■ 산업재해 감소 ■ 제품 불량률 감소 ■ 생산성 증가 ■ 기업 이미지 향상
지원대상 : 300인 미만 중소기업 및 소속 근로자

지원유형
온라인, 오프라인, 서비스분야에 대한 정보제공
온라인
  • - 게시판 EAP 상담
  • - 희망드림 톡(모바일 EAP 상담)
  • - 전화 EAP 상담
오프라인
  • - 근로자상담(1:1대면)
  • - 기업상담 : 집단프로그램(특장/교육)
지원분야
직장, 개인, 가정영역에 대한 정보제공
직장 영역
  • - 직무스트레스
  • - 조직 내 소통능력(동료, 상·하간 갈등)
  • - 업무역량(리더쉽) 강화
  • - 불만고객 등 응대
  • - Work-Life Balance(장시간, 육아휴직 등)
  • - 직장내 괴롭힘
개인 영역
  • - 성격진단
  • - 스트레스 관리
  • - 정서문제(우울, 불안, 장애, 분노, 강박 등)
  • - 생활습관관리(금연, 절주, 비만 등)
  • - 대인관계
  • - 자살
가정 영역
  • - 부부(관계갈등, 성문제, 맞벌이, 주말부부)
  • - 자녀(학습코칭, 또래 관계, 발달, ADHD 등)
  • - 기타(가족내 정신질환, 부모봉양 등)

상담이용절차

상담이용절차 대한 정보제공
01
회원가입(필수)
근로복지넷 ( https://welfare.comwel.or.kr ) 접속 → 기업 또는 개인 회원가입
02
상담 신청
근로복지넷 근로자지원프로그램(EAP) → 온라인 상담 또는 오프라인 상담 선택 → 상담 유형 선택 → 상담 분야 선택 → 상담사 선택 → 고용보험조회(최대 5분 소요) → 상담사 재 클릭, 신청

상담 신청 확인은 로그인 후 '이용 현황'에서 확인 가능합니다

03
상담 일정 및 장소 협의
상담사가 신청자에게 직접 전화 연락하여 상담 일정 및 장소 협의
04
상담 진행
게시판상담 24시간 내 답변, 톡/전화/화상/근로자상담 1회당 50분 진행
05
만족도 평가
상담 후, 상담 이용에 대한 만족도 평가
(매 회기 시스템에서 자동 문자 발송 또는 전화 설문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