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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·생활을 균형있게 건강하게

핵심 3분야

  • 장시간 근무관행 바꾸기: 정시퇴근하기, 퇴근후 업무연락 자제, 업무집중도 향상
  • 일하는 방식 바꾸기: 똑똑한 회의, 명확한 업무지시, 유연한 근무, 똑똑한 보고
  • 일하는 문화 바꾸기: 건전한 회식문화, 연가사용 활성화, 관리자부터 실천하기
내용은 아래의 별첨 1 참고

별첨 1

일·가정 양립과 업무생산성 향상을 위한 근무혁신 10대 제안

장시간 근무관행 바꾸기

1. 정시 퇴근하가ㅣ
  • 불필요한 야근 줄이기
  • 가족·문화와 함께하는 저녁 실천하기
2. 퇴근 후 업무연락 자제
  • 근무시간 외 전화, 문자·(단체)카톡 자제
  • 퇴근 직전 업무지시 자제
3. 업무집중도 향상
  • 근무시간 중에는 업무에만 집중하고 사적인 용무 자제
  • 집중근무시간 활성화

일하는 방식 바꾸기

4. 똑똑한 회의
  • 꼭 필요한 회의만 간결하게 효율적으로 진행
  • 회의일정·안건 사전 공유
5. 명확한 업무지시
  • 무얼을·왜·언제까지·어떻게 검토해야 하는지 구체적 방향 제시
  • 보고서 방향 사전협의로 명확화
`
6. 유연한 근무
  • 업무의 질과 성과로 평가하는 문화 확산
  • 다양한 유연근무*의 적극 도입 및 눈치보지 않는 활용 유도
    *시차출퇴근, 재량근무, 탄력근무, 원격근무, 재택근무, 시간선택제 등
7. 똑똑한 보고
  • 불필요한 대면보고 안하기
  • 메모·구두·영상보고 활용

일하는 문화 바꾸기

8. 건전한 회식문화
  • 꼭 필요한 회식만, 일정은 사전공유
  • 문화회식 활성화
9. 연가사용 활성화
  • 연가사유 묻지 않기
  • 자유로운 연가사용 분위기 조성
10. 관리자부터 실천하기
  • 부서장부터 장시간 근무·일하는 방식·일하는 문화 바꾸기 실천
  • 직원과 근무혁신 가치 공유하기